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10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 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개발여행일지~

간단하게 만든 로그인& 회원가입 어플 본문

코틀린 공부정리

간단하게 만든 로그인& 회원가입 어플

야생돌고래 2023. 8. 11. 20:59

 

2주 동안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다음과 같은 조건의 과제를 내주었다.

 

1) 로그인페이지 만들기

2) 회원가입 페이지 만들기

3) 자기소개 페이지 만들기

 

먼저 로그인 페이지 만들기부터 구현을 하였다

메인화면

 

  • 먼저 구상한것은 로고 이미지를 넣기위해 ImageView를 사용하였고 
  • 아이디, 비밀번호에는 TextView와 EditText가 사용되었다.
    • 비밀번호가 입력될때에는 입력내용이 가려지게 textPassword를 사용하여 가려주었다.
  • 또한 아이디와 비밀번호중 틀리게 입력하거나 하나라도 입력하지않으면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"아이디/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"라는 토스트 메시지 출력도 넣었다.
  • 로그인과 회원가입은 각각 버튼기능을 줘서 로그인은 LoginPage로 회원가입은 SignUppage로 이동하게 연결해주었다

회원가입페이지

  • 타이틀 로고는 원하는 이미지로 넣어주었다.
  • 이름, 아이디, 비밀번호 모두 입력 되었을 때만 회원가입 버튼이 눌리는 기능을 넣었다.
  • 셋 중 하나라도 비어있으면 “입력되지 않은 정보가 있습니다.” 라는 토스트 메세지 출력시키도록 기능을 넣었다.
  • 비밀번호 EditText는 입력 내용이 가려져야하기때문에 Textpassword를 사용했다
  • 회원가입 버튼이 눌리면 회원가입 성공! 이란말과 함께(finish 활용) 다시 MainActivity로 다시 이동하게된다.

자기소개 페이지

  • MainActivity에서 받은 extra data(아이디)를 화면에 표시해주었다.
  • ImageView, TextView 외에 각종 Widget을 활용해 자유롭게 화면을 디자인 해주었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름, 나이, MBTI 등 자기소개등이 들어가는 위젯을 자유롭게 디자인해주었다.
  • 종료 버튼이 눌리면 MainActivity로 다시 이동합니다. (finish 활용)

그외의 기능

  • registerForActivityResult를 사용하여 회원가입페이지에서 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그대로 로그인화면에 입력되는 기능을 넣었다.
  • 자기 소개페이지에 로고부분에 5장의 사진을 넣어 자기소개 페이지가 시작될 때 5장 중 랜덤으로 1장의 사진이 표시되도록 기능을 넣었다.

 

 

위와 같은 기능들을 연결해서 만든 어플을 시연하는 이미지

 

 

 

만들면서 의외로 어려울꺼같았던 부분이 생각보다 쉬웠고 반대로 쉬울꺼같았던 부분이 굉장히 골치아프게 해서

정말 힘들었다. 그래도 다 만들고 뒤돌아보면 배운것도 많았고 내가 이정도까지는 할수있구나! 라는 생각이 들어 기뻤다.

앞으로 어려운 과제가 많겠지만 포기하지않고 계속 공부해봐야겠다.